본문 바로가기
뉴스앤이슈

'건설사 F4'는 어디?

by 건설워커 2009. 4. 6.
                현대건설·대우건설·GS건설·삼성물산 '건설사 F4'

 
건설워커, '4월 건설사 취업 인기순위' 발표
 

 

건설사 2차 구조조정 '퇴출 4곳,  워크아웃 13곳'. 건설사에 대한 두 번째 '옥석가리기'가 끝난 가운데
건설 구직자들의 불안감이 커져가고 있다.  구조조정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건설업 고용사정이 더욱 위축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대형 건설사에 대한 구직자들의 관심은 더욱 집중되고 있다. 일부 대기업의 인기는 그야말로 하늘을 찌른다. 그럼 과연 건설 구직자들이 가장 일하고 싶어하는 건설사는 어디일까.
 
31일 건설취업포털 건설워커(www.worker.co.kr 대표 유종현)가 '4월 건설사 취업 인기순위'를 선정해 발표했다. 건설워커에 따르면 종합건설 부문에서는 현대건설, 대우건설, GS건설, 삼성물산 등 4개 업체가 '인기스타 빅4'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구산토건(전문건설), 삼성엔지니어링(엔지니어링),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건축설계), 중앙디자인(인테리어)도 부문별 1위에 올랐다.
 
건설워커 랭킹은 회원 직접투표와 구인광고 조회수, 인기검색어, 기업DB 조회수 등 회원들의 사이트 이용형태 분석자료를 합산해 결과를 내는 월간 건설사 순위차트다. 종합건설, 전문건설, 엔지니어링, 건축설계, 인테리어 등 총 5개 부문에서 '일하고 싶은 기업'의 순위를 매긴다 
 
■ 종합·일반건설 부문··· 현대·대우·GS·삼성 '건설사 F4' 
건설업 채용시장에서 조용히 인기몰이를 하며 구직자들의 관심을 끌어 모으는 4대 건설사가 있다. 현대건설, 대우건설, GS건설, 삼성물산(건설부문). 드라마 '꽃보다 남자'에 나오는 4명의 남자 주인공 F4(Flower 4)처럼, 건설 구직자들에게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F(First)4' 건설사들이다.
 
‘건설사 F4’의 리더는 현대건설이다. 건설업계의 맏형 격인 현대건설은 (2004년 9월부터) 56개월째 종합건설 부문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현대건설은 직원의 능력과 성과를 공정하게 평가하고 보상하는 'BSC(Balanced Score Card, 성과관리)시스템'을 구축해 평가와 보상 과정에 대한 투명성 실현에 노력하고 있다.
 
‘건설업계의 인재 사관학교’로 자리 잡은 대우건설은 11개월째 2위를 달렸다. 지난해 ‘창의적 기업가 정신(Creative Entrepreneurship)’을 새로운 인재상으로 내세운 GS건설이 3위, 상반기 대졸 신입사원 공채를 진행 중인 삼성물산(건설부문)이 4위를 기록했다. 이들 빅4 체제의 아성은 (작년 9월부터) 8개월째 깨지지 않고 있다. 대림산업이 5위에 올랐고 포스코건설, SK건설, 두산건설, 현대산업개발, 롯데건설도 톱 10에 이름을 올렸다.
 
10위권 밖에서는 쌍용건설(12위), KCC건설(18위), 벽산건설(19위), 극동건설(25위), 동양건설산업(36위), 울트라건설(56위), 범양건영(59위), 반도건설(65위), 현대아산(72위), 태평양개발(75위) 등 신규 채용에 적극적으로 나선 기업들의 순위가 일제히 상승했다. 이중 현대아산과 태평양개발은 건설워커 순위차트에 신규 진입했다.
 
■ 전문건설 부문··· 구산토건-삼보이엔씨-효동개발 順 
전문건설 부문에서는 구산토건이 (2002년 12월부터) 77개월째 부동의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삼보이엔씨, 효동개발, 태아건설, 진성토건이 2~5위에 올랐고 동아지질, 성보개발, 광혁건설, 특수건설, 남선건설도 10위권에 들었다.
 
■ 엔지니어링/감리/CM 부문··· 삼성-대우-현대엔지니어링 順 
글로벌 엔지니어링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한 삼성엔지니어링이 (2007년 7월부터) 22개월째 엔지니어링 부문 선두를 달리고 있다. 대우엔지니어링이 3위에서 2위로 뛰어올랐고 현대엔지니어링은 2위에서 3위로 밀려났다. 유신코퍼레이션과 한국종합기술이 각각 4위와 5위를 차지했고 도화종합기술공사, 이산, 동명기술공단, KG엔지니어링, 선진엔지니어링이 10위권을 형성했다.
 
■ 건축설계 부문··· 희림-삼우-공간건축  順 
건축설계 부문에서는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희림건축)가 2개월째 정상에 올랐다. 삼우종합건축사사무소(삼우설계), 공간종합건축사사무소(공간그룹), 정림건축, 종합건축사사무소 건원(건원건축)이 건축설계 톱 5 자리를 굳혀가고 있다. 3월에 경력직 채용을 진행한 종합건축사사무소 현종설계(현대건설 계열사)가 새롭게 순위(7위)에 올라 눈길을 끌었다.
 
■ 인테리어·디자인 부문··· 중앙디자인, (2004년 12월부터) 53개월째 1위
인테리어 부문에서는 중앙디자인, 국보디자인, 희훈디앤지, 리스피엔씨, 다원디자인이 상위 5위권에 포함됐다. 기타 부문별 자세한 순위는 건설취업사이트 건설워커(www.worker.co.kr)의 초기화면 왼쪽에 있는 '건설업체 인기순위'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건설워커 인기순위는 어떻게 선정하나
2002년 6월부터 시작된 건설워커 랭킹은 주요 건설기업들을 대상으로 취업선호도를 추출해내는 월간 건설사 순위차트다.  종합건설, 전문건설, 엔지니어링, 건축설계, 인테리어 등 총 5개 부문에서 '일하고 싶은 기업'의 순위를 매긴다. 시공순위와 브랜드파워 등을 고려해 엄선한 75개 종합(일반)건설사와 25개 우수 엔지니어링업체 등이 부문별 조사대상 기업목록에 포함된다.  

건설워커는 1단계로 이들 기업에 대한 회원들의 직접투표 집계자료(3개월 누적자료)를 기준으로 평가하고, 2단계로 △구인광고 조회수 △인기 검색어 △기업DB 조회수 △기타 패널점수 등 회원들의 사이트 이용형태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자료를 합산해, 입사선호기업 인기순위에 대한 공정성과 객관성을 최대한 높이고 있다. 이 자료는 지난 7년간의 검증과정을 통해 현재 국내 민간기관이 발표하는 가장 객관적이고 공신력 있는  건설사 순위자료로 인정받고 있으며 해당기업들도 홍보자료로서 적극 활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