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인기

현대건설-대우건설 공동 1위… 건설워커, 5월 건설사 취업 인기순위

by 아빠최고 2009. 4. 30.

현대건설-대우건설, 건설사 취업인기 공동 1위
 
건설워커, 5월 건설사 취업 인기순위 발표
 
 

 
건설사 취업선호도 조사에서 대우건설과 현대건설이 공동 1위를 차지했다.
 
29일 건설취업포털 건설워커(www.worker.co.kr 대표 유종현)가 발표한 ‘5월 건설사 취업 인기순위’에 따르면, 대우건설이 현대건설과 함께 종합건설 부문 공동 1위에 올랐다. 대우엔지니어링(엔지니어링), 구산토건(전문건설),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건축설계), 중앙디자인(인테리어) 등이 부문별 1위를 차지했다.
 
건설워커 유종욱 이사는 “취업 인기순위는 연봉이나 복리후생 같은 근로조건이나 기업이미지, 인지도, 비전, 인재경영, 채용마케팅 등이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기 때문에 건설사들의 종합 성적표에 해당하는 시공능력평가순위와 꼭 일치하지는 않는다”며 “건설구직자들에게 인기순위가 높은 기업들이 우수인재 선발에 유리한 위치에 있는 건 사실”이라고 말했다.
 
■ 종합·일반건설 부문··· 대우건설-현대건설 1위 
11개월째 2위를 유지했던 대우건설이 종합건설 부문 공동 1위에 이름을 올렸다. ‘건설업계 인재 사관학교’ 대우건설의 1위 등극은 ‘채용 마케팅’에 공을 들인 덕분이다. 건설워커 연회원에 가입, 구직자들을 대상으로 직접 ‘회사 알리기’에 나섰고 채용 홈페이지에는 <신입사원 회사생활기> <입사성공기> 등의 취업수기를 올려 구직자들의 뜨거운 관심과 호응을 얻었다. 5월에는 업계 최초로 채용담당자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현장계약직 전용 채용 홈페이지’를 개설할 예정이다.
 
올해 시공능력평가에서 정상을 탈환할 가능성이 높은 현대건설은 (2004년 9월부터) 57개월째 종합건설 부문 1위 자리를 지켰지만, 상위 업체들이 공격적인 채용마케팅을 전개하고 있어 정상의 자리를 계속 유지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창의적 기업가 정신(Creative Entrepreneurship)’을 새로운 인재상으로 내세운 GS건설은 5개월째 3위를 달리고 있다.
 
대림산업이 삼성건설(삼성물산/건설부문)을 5위로 끌어내리고 빅4 대열에 합류했다. 지난 1월 GS건설에 3위 자리를 내준 삼성건설은 4개월 만에 다시 5위로 내려앉았다. 현대-대우-GS-삼성 빅4 체제의 아성은 이로써 9개월 만에 막을 내렸다.
 
현대산업개발이 3계단 상승하며 6위에 이름을 올렸고, 포스코건설, 두산건설, SK건설, 롯데건설도 톱10에 들었다. 10위권 밖에서는 쌍용건설(11위), 벽산건설(16위), 극동건설(22위), 동양건설산업(34위), 우미건설(44위), 울트라건설(46위), 범양건영(54위), LIG건설(61위), 호반건설(68위), 현대아산(69위), 태평양개발(70위) 등 신규 채용에 적극적으로 나선 기업들의 순위가 일제히 상승했다.

■ 전문건설 부문··· 구산토건-삼보이엔씨-태아건설 順 
전문건설 부문에서는 구산토건이 (2002년 12월부터) 78개월째 부동의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삼보이엔씨, 태아건설, 동아지질, 성보개발이 2~5위에 올랐고 올들어 신규채용이 활발한 남선건설은 4계단 상승하며 6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밖에 효동개발, 진성토건, 특수건설, 광혁건설이 전문건설 10위권에 포함됐으나 특수건설을 뺀 나머지 업체들의 순위 하락세가 뚜렷하다.
 
■ 엔지니어링/감리/CM 부문··· 대우-삼성-현대엔지니어링 順
엔지니어링 부문에서는 현재 신규 공채를 진행 중인 대우엔지니어링이 22개월째 1위 자리를 지키던 삼성엔지니어링을 끌어내리고 선두로 뛰어 올랐다. 삼성엔지니어링과 현대엔지니어링은 각각 2위와 3위를 기록했다. 플랜트 엔지니어링업체들이 1~3위 자리를 차지한 가운데, 유신코퍼레이션, 한국종합기술, 도화종합기술공사, KG엔지니어링, 선진엔지니어링, 이산, 동명기술공단 등 토목종합엔지니어링 업체들이 10위권에 들어 있다.
 
■ 건축설계 부문··· 희림-삼우-공간건축  順 
건축설계 부문에서는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희림건축)가 3개월째 정상에 올랐다. 삼우종합건축사사무소(삼우설계), 공간종합건축사사무소(공간그룹)이 빅3 자리를 고수했고, 상반기 채용을 진행한 창조건축과 현대종합설계가 각각 2계단씩 상승하며 4위와 5위를 차지했다. 정림건축과 건원건축(종합건축사사무소 건원)은 6위와 7위로 밀려났다.
 
■ 인테리어·디자인 부문··· 중앙디자인, (2004년 12월부터) 54개월째 1위
인테리어 부문의 순위는 지난달과 변동이 없다. 중앙디자인, 국보디자인, 희훈디앤지, 리스피엔씨, 다원디자인이 상위 5위권에 포함됐다. 기타 부문별 자세한 순위는 건설취업사이트 건설워커(www.worker.co.kr)의 초기화면 왼쪽에 있는 '건설업체 인기순위'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건설사 취업 인기순위, 어떻게 선정하나
건설워커가 2002년 6월부터 발표하고 있는 <건설사 취업 인기순위>는 회원 직접투표와 구인광고 조회수, 인기검색어, 기업DB 조회수 등 사이트 이용형태 분석자료를 합산해 결과를 내는 <월간 건설사 순위차트>다. 종합건설, 전문건설, 엔지니어링, 건축설계, 인테리어 등 총 5개 부문에서 '일하고 싶은 건설기업'의 순위를 매긴다. 
 
시공순위와 브랜드파워 등을 고려해 엄선한 75개 종합(일반)건설사와 25개 우수 엔지니어링업체 등이 부문별 조사대상 기업목록에 포함된다. 건설워커는 1단계로 이들 기업에 대한 회원들의 직접투표 집계자료(3개월 누적자료)를 기준으로 평가하고, 2단계로 △구인광고 조회수 △인기 검색어 △기업DB 조회수 △기타 패널점수 등 회원들의 사이트 이용형태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자료를 합산해 최종 순위를 매기고 있다.
 
인기순위는 연봉이나 복리후생 같은 근로조건이나 기업이미지, 인지도, 비전, 인재경영, 채용마케팅 등이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기 때문에 건설사들의 종합 성적표에 해당하는 시공능력평가순위와 꼭 일치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이 자료는 지난 7~8년간의 검증과정을 통해 현재 국내 민간기관이 발표하는 가장 객관적이고 공신력 있는 건설사 순위자료로 인정받고 있으며 해당기업들도 홍보자료로서 적극 활용하고 있다.